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포스트맨(Postman)을 이용한 API 테스트
    소프트웨어 개발 툴 2019. 2. 22. 15:10


    RESTful API를 개발하다보면 가끔 API테스트를 하는 것이 막연하게 느껴질 수 있다. GET콜은 브라우저 상에서도 가능하니 그렇다 치는데 POST, PUT, DELETE같은 메서드들은 리퀘스트 바디를 받으므로 브라우저 상에서 하기 힘들다. 그렇다고 테스팅을 위해 자바스크립트로 코드를 짜거나 UI를 만드는건 너무 비효율적이다. 그래서 보통 커맨드라인으로 cURL을 많이 쓰는데, 얘는 전부 커맨드라인이라 명령어를 제대로 만드는게 쉽지 않다. 그래서 요즘에는 API 테스팅 툴들이 많이 나와있다. 포스트맨은 그 중 하나이다. 이 포스트에서는 포스트맨(Postman)을 이용해 API테스팅을 하는 법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한다.

    예상 독자

    RESTful API를 개발중이거나 테스팅중이다. API개발시 어떻게 해야 테스트를 효율적으로 할 수 있는지 알고싶다. 

    목표

    • 포스트맨
    • 포스트맨 설치
    • 포스트맨 사용법

    포스트맨

     포스트맨은 API를 테스팅하기 위한 프로그램이다. API테스팅을 위한 프로그램이 많이 있는데 포스트맨이 사용하기 쉽고, 저장이 가능해 API Acceptance Test용으로 사용하는 경우도 많이 있다. 또 팀(Team)을 지원하므로 팀 내부에서 API 테스트들을 함께 관리 하거나 레시피를 공유 할 수 있다. 포스트맨을 사용하면 테스트 컬렉션을 만들어 많은 테스트들을 한꺼번에 실행시킬 수 있다. 

    포스트맨 설치

     포스트맨 설치는 간단하다. 포스트맨 사이트에 들어가서 다운로드 하면 된다. 다운로드 후 설치를 완료하도록 하자.

    포스트맨 사용

    로그인

    포스트맨을 사용하기 위해서는 계정을 만들어야 한다. 나는 구글 계정을 이용해서 만들었다.


    계정을 만든 후 로그인을 하고 들어가면 다음과 같은 화면이 나온다.

    포스트맨으로 API 테스트하기

    해당 내용은 캡쳐가 까다로우므로 동영상으로 대체하도록 하겠다. 따라하면 된다.

    포스트맨 API 테스트는 여러가지 테스팅에 많이 활용되므로 알고있으면 간편하게 API를 테스트 할 수 있다. 그래봤자 리스폰스바디가 길고 멤버가 많다면 여전히 지루하고 힘들겠지만, 적어도 cURL을 짜는 것 보다는 나을 것이다...


    댓글

f.software engineer @ All Right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