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1. 자바 설치 및 개발환경 설정
    자바(Java) 강의 2019. 2. 27. 18:32


    이 포스트에서는 자바를 배우기 위해 JDK와 자바 IDE인 IntelliJ를 설치하고, 첫 자바 프로젝트를 만들어본다. 

    예상 독자

    자바를 배우고 싶은 누구나.

    목표

    • 자바란?
    • JDK 설치
    • IntelliJ 설치
    • 새 프로젝트 Hello World!

    자바란?

    자바란 프로그래밍 언어이다. 자바를 이용하면 다양한 프로그램들을 만들 수 있다. GUI를 가진 앱을 만들 수도 있고, 웹 앱을 만들 수도 있다. 또 안드로이드도 자바기반이라 자바를 알면 이후에 안드로이드 개발을 배우는 데 시간이 덜 든다. 많은 엔터프라이즈 소프트웨어들이 자바로 개발되었고 지금도 자바로 많은 프로그램들이 만들어지고 있다. 2019년 2월 기준으로 자바는 아직도 가장 널리 쓰이는 프로그래밍 언어 중 하나이다. 현재 자바 9까지 나왔지만 이 포스트는 자바 8을 기준으로 한다.

    JDK 설치

    윈도우즈

    IntelliJ와 JDK설치를 위해 베카의 에러뿌시기-인텔리제이(IntelliJ) 설치하기를 참고하도록 하자. 여기에 인텔리제이 설치와 JDK설치가 같이 나와있다. 내 환경이 맥 환경이라 다른 사람의 포스트로 대신하겠다.

    윈도우즈의 경우 환경변수 설정을 직접 해야한다. 환경변수 설정은 다음과 같다.

    1.  JDK를 다운받는다.

    2. C드라이브에서 JDK가 설치된 경로를 찾는다. (예: C:\Program Files\Java\jdk.1.8.0_65)

    4. 환경 변수 설정을 한다. 

     4.1 내 컴퓨터(This PC)에 마우스 오른쪽 클릭을 해서 속성을 들어간다.

     4.2 왼쪽의 고급 시스템 설정에 들어간다.

     4.3 환경 변수를 클릭한다.

     4.4 Path 변수에 편집을 누르고 C:\Program Files\Java\jdk.1.8.0_65\bin 이런식으로 다운받은 JDK 폴더 안의 jdk bin의 경로를 추가한다. 경로 꼭 확인하고 추가하라.

    환경변수 설정의 의미

    여러분이 프로그램을 설치하면 프로그램은 C:\Program Files\... 이 경로에 설치된다. 바로 이 경로에 실행 파일(.exe)가 생긴다는 뜻이다. 바탕화면에 우리가 보는 아이콘들은 저 실행파일로 연결된 '바로가기'에 불과하다. 그렇다면 터미널 환경에서 저 실행 파일을 커맨드라인에서 실행 시키려면 어떻게 해야 하는가? 실행 파일의 경로를 전부 입력해야한다. 즉 자바를 실행하고 싶을 때 마다 C:\Program Files\Java\jdk.1.8.0_65\bin\java main.java 이렇게 실행 시켜야 한다는 뜻이다. 이 파일의 경로 기억하기도 힘들도, 오타도 자주 날 것 같다. 우리 하고 싶은건 java하면 바로 자바 명령어가 실행되는 것이다. 그래서 컴퓨터에게 java하면 바로 C:\Program Files\Java\jdk.1.8.0_65\bin아래에 있는 자바가 실행되도록 알려주는 것이다. 

    맥북

    맥북에서는 homebrew를 이용해 jdk를 설치 할 수 있다. homebrew가 없다면 맥북 Homebrew 설치하기 포스트를 참고하길 바란다. 

    ➜ brew cask install java8

    이 명령어를 이용해 java를 설치하도록 하자. java --version명령어 실행시 다음처럼 뭔가 뜬다면 성공 한 것이다.

    ➜ java --version
    java version
    "1.8.0_202-ea"
    Java(TM) SE Runtime Environment (build 1.8.0_202-ea-b03)
    Java HotSpot(TM) 64-Bit Server VM (build 25.202-b03, mixed mode)

    JDK를 설치했다는 것은 무슨 뜻일까? 그렇다 우리는 바로 자바 컴파일러 + 자바로 개발 하기 위한 여러가지 라이브러리 + JVM(자바 프로그램 실행 엔진)을 설치했다는 뜻이다. 자세한 것은 프로그래밍 언어, 컴파일러, 인터프리터에서 참고하도록 하자.

    IntelliJ 설치

    IntelliJ 설치는 JetBrain사의 공식 홈페이지에서 Community 버전을 다운받으면 된다.

    새 프로젝트 Hello World!

    이제 IntelliJ를 키고 새 프로젝트를 만들어보자.

    Create New Project를 누르면 새 프로젝트를 만들기 위한 창이 뜬다.

    여기서 아무것도 안하고 Next를 누르면 된다. Project SDK에 설치한 자바 버전이 있는지 확인하자. 포스트 기준 자바 8버전이다.

    Java Hello World를 선택하고 NEXT를 누른다.

    원하는 프로젝트 이름으로 프로젝트를 생성하고 FINISH를 누른다. 

    이런 화면이 뜬다면 프로젝트를 성공적으로 만든 것이다. 왼쪽 프로젝트 창을 보면 src아래에 Main.java라는 파일이 생성 된 것을 확인 할 수 있다. .java파일에 우리는 자바언어로 프로그램을 작성한다. 오른쪽의 .java파일의 내부를 보자.

    public class Main {

    public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System.out.println("Hello World!");
    }
    }

    모든 자바 파일안에는 이렇게 최상위의 class가 존재한다. 이 자바 파일은 바로 '클래스'를 담고 있는 파일이다. 따라서 class Main이다. public은 무슨 뜻이냐면 다른 자바 파일이 Main을 사용 할 수 있다는 뜻이다. 지금 단계에서는 public은 무시하자.

     참고! 최상위에는 class또는 interface가 존재한다. 하지만 지금은 무시하고 class만 있다고 가정하자.

    public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System.out.println("Hello World!");
    }

    얘가 중요하다. 뭐가 중요하나면 public static void main이게 중요하다. 자바 프로그램 실행 시 JVM(자바를 실행하는 프로그램)이 가장 먼저 하는 일이 public static void main을 찾는 것이다. 여기가 모든 자바 프로그램의 첫 실행 장소이다. 이제 실행 해보자.

    오른쪽 위의 플레이버튼처럼 생긴것을 누르면 실행이 되면서 Hello World!가 아래에 출력되는 것을 확인 할 수 있다. 이를 통해 우리는 System.out.println("Hello World!");라는 구문이 내부에 들어간 문장을 출력하는 명령어 라는 것 알 수 있다.

    이 포스트를 통해 자바의 개발환경 설정을 하고 Hello World!를 실행 해 보았다. 다음 포스트에서는 자바의 자료형과 자료형 중 하나인 숫자 자료형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다.

    다음 글 : 2. 자바 변수와 자료형 (1) char

    댓글

f.software engineer @ All Right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