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Unity] 유니티 게임 만들기 Hello World
    취미로 배우는 게임 만들기 2019. 2. 11. 14:48

    이전 포스트에서 유니티를 깔았으니 오늘은 유니티 프로젝트를 만들고 첫번째 스크립트를 실행 해 볼 생각이다. 마음은 이미 엄청난 게임을 만들고 있지만 뛰기 위해서는 걸어야 하므로... 고통을 참고 Hello World부터 시작해야겠다.

    프로젝트 생성

    유니티 허브를 열고 Projects 탭으로 가자 New를 눌러 새 프로젝트를 생성한다.

    new를 선택하면 창이 바뀌면서 프로젝트에 관련해 값을 넣어야 한다. 프로젝트 이름으로 Unity2DTutorial, Template로 2D를 선택하고 Create project를 눌러 프로젝트를 생성했다.


    이제 프로젝트를 누르면 유니티 프로젝트가 열릴 것이다.

    유니티 프로젝트는 이렇게 생겼다.

    C# 스크립트 생성

    이제 Hello World를 해 보기 위한 스크립트를 생성해야한다. 유니티 프로젝트를 생성하면 기본적으로 여러가지들 딸려오는데 그 중 하나가 asset이다.

    <유니티가 프로젝트 생성시 함께 생성하는 파일 및 폴더들>

    에셋(asset)은 프로젝트 창 아래에서 찾을 수 있는데 에셋이란 3D모델 오디오파일, 스크립트 등등을 포함한다. Hello World스크립트를 작성 할 것이므로 에셋 아래에 스크립트를 생성 할 것이다. 유니티에서는 c#을 스크립트 언어로 사용한다고 하므로.. c#을 배워야한다.

    에셋 창에 이미 Scene이라는 폴더가 존재하는 것이 보인다. 아무튼 여기다가 스크립트를 하나 만들어봤다.

    만들었으면 스크립트 이름을 HelloWorld라고 한다.

    여기까지 하면 왼쪽의 인스펙터에 HelloWorld 스크립트에 대한 내용이 뜬다. 이렇게.

    해당 스크립트의 내용물인 것 같다. 스크립트 파일을 더블클릭하면 비주얼스튜디오가 나오니 확인 해 보자.

    비주얼 스튜디오로 Hello World 코딩

    비쥬얼 스튜디오가 켜지면 해당 파일이 뜬다.

    왼쪽의 Solutions를 보면 유니티에서 보았던 Assets폴더와 Scenes폴더 그리고 내가 생성한 HelloWorld.cs 스트립트가 있다. 왼쪽의 창에는 코드가 뜬다. Start메서드 밑에 print("Hello World");라는 메서드를 적어 넣었다. 이제 저장을 하고 다시 유니티 프로젝트로 돌아가 보았더니 인스펙터에 내용이 변경 된 것을 확인 할 수 있다.

    print("Hello World");가 보이는 것으로 보아 제대로 저장된 것 같다.

    게임오브젝트(GameObject)에 스크립트 붙이기 

    게임오브젝트(GameObject)라는 것은 유니티에서 빌딩블록이라고 한다. 모든 것들이 게임오브젝트로 만들어진다. 하지만 게임오브젝트 자체는 아무것도 하지 않고 게임오브젝트에 컴포넌트(Component)라는 것을 붙여 여러가지 설정을 할 수 있다고 한다. 그래서 스크립트를 생성하는 것 만으로는 아무 것도 할 수 없고, 이 스크립트를 게임 오브젝트에 컴퍼넌트로 붙여야 한다. Assets폴더 밑에 HelloWorld파일을 드래그 해서 하나밖에 없는 Main Camera라는 게임 오브젝트에 드랍 해 보자. Main Camera는 Hierarchy창 아래에 있다. 붙이면 인스펙터의 Add Component위에 스크립트 컴포넌트가 뜬다.

    이제 실행해보자. 실행은 맨 위에 플레이버튼을 누르면 된다. 

    실행하면 아래에 뭐라고 뜨는데 더블클릭 해보니 Console이 뜨면서 Hello World가 출력되었다.

    오늘은 유니티로 첫번째 스크립트를 실행 시켜 보았다. 다음엔 진짜 게임같은걸 만들어 봐야지...








    댓글

f.software engineer @ All Right Reserved